Ⅰ. 산문의 유형
1. 전기체 산문
1) 전기체 산문의 원류와 변화
전기체 산문은 인물의 평생 사적을 기록하는 산문 문체이다. 일찍이 춘추전국 시기에 『좌전』,『전국책』,『국어』등의 역사서 가운데에 적지 않은 편목이 인물의 언어와 행동을 기록하였다. 인물을 묘사했다 하더라도 대체로 단편
요약
1, 누구를 위한 ‘노자’인가?
“분명 노자는 정치적 성격이 강한 배경에서 탄생했고, 통치자가 지녀야 할 자질이나 태도 혹은 처세 방법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지도자와 노자가 지향하는 지도자가 공통된 의미를 갖는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게다가
노자와 장자의 사상이 신비주의라거나 하는 통념을 벗어나 새로운 지적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한문의 장막에 가려 있던 중국 고전의 요체를 현대적인 언어로 번역하여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도 돋보인다.
동양철학이 요즘 유행이다. 그 유행은 세 가지 흐름을 타고 있는 것으로 보
노자한비열전(老子韓非列傳)〉〈오자서열전(伍子胥列傳)〉등 총 70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삼국사기』의 열전은 69명을 대상으로 하고 특별히 항목을 분류하지는 않았다. 제1~3권은 김유신 열전이고, 제4권은 을지문덕·거칠부 등 8명의 열전, 제5권은 을파소(乙巴素) 등 10명의 열전, 제6권은 강수(强
한문에 의한 이원적인 어문 생활이 국문으로의 단일화 방향으로 진행되면서부터였다. 이는 국문으로 쓰인 시가(詩歌)가 주체적 자리를 차지하여 그 때까지의 한문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서도 정확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