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나 여행록 같은 기행문이 대량으로 나타나 『동문선』의 유형을 거의 완전히 벗어났다.
발표조는『동문선』의 규범체계로 다루기 힘든 문장 갈래 가운데 대표적인 것으로 전, 몽유록, 야담, 소설, 여행록, 비평 등을 순서대로 논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것을 통해 한문학의 산문이 어떤 양상을
문학의 전반적인 전개양상을 중심으로, 그 속에서 시가와 산문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개화기로의 변화로 인한 각각의 문학 장르가 지니는 의의와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제 3장 계몽주의와 민족주의 시대
제 1절 모순의 노출과 풍속의 개량
개화기는 조선 후
근대성은 가사가 산문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다. 기존의 정형성이 없이 일정한 음수율(4.4조)만을 지키며 되풀이되던 가사작품이 산문화됨은 자유시형으로의 변화를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통해 볼 때 우리나라에서도 분명 자생적인 근대성이 싹트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양상 및 수업이 이루어진 후에 학생들에게 일어난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편 현직 고등학교 교사에게도 설문을 실시 및 분석하여 가사 수업의 실태와 교사가 생각하고 있는 바람직한 가사 수업의 방향에 대해서도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들이 생각하는 이상
Ⅰ. 개요
우리 문학사의 시대 구분에서 핵심적인 쟁점으로 제기되는 것은 근대 문학의 기점 논의라고 할 수 있다. 즉 동아시아적인 전통을 바탕으로 하여 성장과 발전을 했던 우리의 고전문학이 어떤 시기에 새로운 양상을 보이는 근대 문학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그 계기는 무엇인가를 밝히는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