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미투자협정은 1994년 미국 측이 한국에 처음 제안하였으나 당시 한국 측은 국내산업 보호 등을 이유로 소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후 외환위기로, 외화를 유치하는 것이 급박해진 한국 측의 필요에 의해 새롭게 제기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한미투자협정의 경제적 실익에 대해 의문이 제기
투자부문도 1990년대 초 이후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찾을 수 있다. 비교적 성공적인 인플레 억제책에도 불구하고 성장률 감소, 실업률 증가, 소득격차 확대가 1990년대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일반적 현상이 되었다.
Ⅱ. 한미투자협정의 추진배경
한미투자협정은 알려진 것처럼
Ⅰ. 서론
한미투자협정은 미국이 처음 제안했던 것인데 당시 정부는 국내산업보호 등을 이유로 소극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다가 과거 김대중대통령 방미시 이른바 `한국의 필요`에 의해 투자협정 문제가 새롭게 제기되었다. 즉 ‘외자지상주의’와 ‘대통령의 입’이 우리나라가 한미투자협정을
한미투자협정에서 구체적으로 지목된 사례이며, 영화는 단순한 산업이 아니라 문화적 차원에서 광범위한 여론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공론화될 수 있었기에 일차적으로 위험을 방지할 수 있었지만, 여타의 다른 사안들은 여론화되지 못한 채 테이블 밑에 가려져 있기에 얼마든지 큰 위험요소를 안고
Ⅰ. 문제제기
광화문 네거리서 스크린쿼터 사수 주장
영화감독, 배우, 제작자, 스태프 등 영화인들은 14일 오후 서울 광화문네거리 정보통신부 건물 앞에서 '스크린쿼터 사수를 위한 영화진흥법 개정 촉구 및 한미투자협정 저지를 위한 대국민 보고대회'를 열고 정부에 스크린쿼터(한국영화 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