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정체성을 상실하면 역사의식이라든지 한민족으로서의 자존심을 상실하여 어느 민족에도 속하지 않는 뿌리없는 민족이 될 것이다. 따라서 한민족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리라 생각한다. 이장에서는 한민족정체성확보를 위한실제적방안을 서술하기로 하자.
0이라는 상담전화 설치
현재 일본은 이지메에 관한 법 제정
그러나 이지메는 경제발전과 손발을 맞춘 듯 계속 늘어남
일본 젊은이들의 성의식
일본은 초 선진국이면서도 전통적으로 성을 터부시하는 종교가 없어서 유럽, 미국보다도 더 개방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양성적인 공간에서는 또 유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실제적 수업 구성을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이러한 구체적이고 비판적인 분석 경험을 바탕으로, 본 조의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실제를 제시할 것이며, 여기에는 교수·학습 자료가 포함된다.
Ⅱ. 역사학의 관점
1. 역사와 역사교육
1)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를 기술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나
정체성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국가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각의 색깔과 향기를 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