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
* 우리나라에 외래문화가 대대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 말(1876년) 강화도 조약을 그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본은 3․1운동을 계기로 식민통치 방식을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바꾸게 되었으며, 이 때 문화정책이라는 명
근대 한국춤의 아버지라고도 부를 수 있는 한성준(1875-1941)은 충남 홍성에서 출생했다. 1875년 아버지 한천오와 어머니 김씨 사이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민속 기예능에 남다른 재능을 보여왔던 그는 평생을 춤.장단과 함께 하며 이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 올림으로써 명고수로, 소리꾼으로, 한국무용의
한국예술사상특강
태(太) - 크다
평(平) - 평안하다
무(舞) - 춤추다
한성준의 태평무가 창작되게 된 상상력 발동의 근원: 태평이란 말은 천하태평처럼 천하를 대상으로 한말이고 곧 개인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국가적인 차원의 것임을 의미한다.
1. 태평무의 개요
- ‘ 태평무란 명무(名舞)이자 명고(名鼓)
한성준이 예술적으로 승화시켰다고 한다. 현재는 강선영 태평무 예능보유자가 태평무의 대표적인 계승자로 꼽힌다. 영상 속 강선영 예능보유자가 말하는 것중에 노래를 3개월간 불러도 안됐는데 무용은 30분만에 끝냈다는 말을 듣고 타고난 재능이 있다고 느꼈다. 그리고 그 재능을 알아보고 부모님께
최승희에 대한 연구
1. 머리말
2. 최승희의 생애
3. 최승희의 예술세계
1)이시이바꾸(石井漠)
2)한성준(韓成俊)
3)매란방(梅蘭芳)
4)최승희의 예술작품
4. 최승희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일본 문학 속의 최승희에 대한 평가
① 소설속 주인공으로의 최승희
② 일본문화의 뿌리로 무한한 가능성을 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