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대무용, 신무용기의 시대적 배경
* 우리나라에 외래문화가 대대적으로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조선 말(1876년) 강화도 조약을 그 시발점으로 볼 수 있다.
1910년 한일합방 이후 일본은 3․1운동을 계기로 식민통치 방식을 무단통치에서 문화정치로 바꾸게 되었으며, 이 때 문화정책이라는 명
근대 한국춤의 아버지라고도 부를 수 있는 한성준(1875-1941)은 충남 홍성에서 출생했다. 1875년 아버지 한천오와 어머니 김씨 사이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민속 기예능에 남다른 재능을 보여왔던 그는 평생을 춤.장단과 함께 하며 이를 예술의 경지로 끌어 올림으로써 명고수로, 소리꾼으로, 한국무용의
한국예술사상특강
태(太) - 크다
평(平) - 평안하다
무(舞) - 춤추다
한성준의 태평무가 창작되게 된 상상력 발동의 근원: 태평이란 말은 천하태평처럼 천하를 대상으로 한말이고 곧 개인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국가적인 차원의 것임을 의미한다.
1. 태평무의 개요
- ‘ 태평무란 명무(名舞)이자 명고(名鼓)
한성준이 예술적으로 승화시켰다고 한다. 현재는 강선영 태평무 예능보유자가 태평무의 대표적인 계승자로 꼽힌다. 영상 속 강선영 예능보유자가 말하는 것중에 노래를 3개월간 불러도 안됐는데 무용은 30분만에 끝냈다는 말을 듣고 타고난 재능이 있다고 느꼈다. 그리고 그 재능을 알아보고 부모님께
최승희에 대한 연구
1. 머리말
2. 최승희의 생애
3. 최승희의 예술세계
1)이시이바꾸(石井漠)
2)한성준(韓成俊)
3)매란방(梅蘭芳)
4)최승희의 예술작품
4. 최승희에 대한 평가
1) 긍정적 평가
2) 일본 문학 속의 최승희에 대한 평가
① 소설속 주인공으로의 최승희
② 일본문화의 뿌리로 무한한 가능성을 내재
경우가 많았습니다. 한국무용은 한성준, 조택원, 김천흥, 송범 등 몇몇 만이 연구 대상이 되었고, 발레 역시 조지발란쉰, 제로미 로빈스, 지리킬리안 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새롭고 독창적인 인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있는 논문의 수도 많지 않아 많은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리포트]
(인간과 사회)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하고,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적 범죄이론
2. 한국사회 범
Ⅰ. 서 론
한민족은 신명나는 민족이라 한다. 사물놀이 공연예술을 보면 나도 모르게 어깨가 들썩거리면서 춤이 절로 나가도 한다. 그와 반대로 판소리를 들으면 감동적인 내용에는 절로 눈물이 나오기도 한다. 살풀이 춤은 인간계 원한 맺혀 죽은 혼신을 달래기 위하여 춤을 추는 것으로 전세계 어디
Ⅰ. 서론
인류가 존재하는 동안은 항상 불평등과 범죄가 존재했다. 가장 흔한 범죄는 생계부족이나 경제적 어려움 등을 극복하기 위해서이다. 현대는 그나마 나아졌지만 고대나 중세의 사람들은 생계를 이어가기 위해서 산적이나 도적이 되는 경우가 잦았을 정도이다. 범죄는 굳이 경제적인 문제뿐
Ⅰ. 서 론
청록파(靑鹿派)는 1940년대 초 잡지 《문장》지의 추천으로 시단에 등장한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 시인 세 명을 말한다. 같은 시기에 《문장》지의 추천으로 시단에 등장한 조지훈, 박두진, 박목월은 우연히 공통적인 시풍(詩風)을 가졌는데, 시를 표현할 때, 자연을 바탕으로 전통적인 운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