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는 개인의 실체, 고유성, 의지, 감성을 무시하는 합리주의에 대해 강력히 반발한다.
② 암울한 당시의 시대적 배경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20년이 지나 1939년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까지 나치스 독일은 군비를 증강하면서 막강한 성장을 하고, 스페인 전쟁에서 프랑코가 승리하여 독
사르트르, 카뮈 등이 있다.
사르트르의 분류에 따르면 초월자 또는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야스퍼스나 마르셀은 ‘유신론적 실존주의자’이고, 사르트르 자신은 ‘무신론적 실존주의자’임을 주장한다. 즉 사르트르의 생각으로는, 인간에게는 실존이 본질에 선행하며, 따라서 인간의 본질을 결정하
실존은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실존과의 관련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궁극의 진리는‘좌절하는 실존이 초월자의 다의적인 언어를 지극히 간결한 존재확신으로 번역할 수 있을 때 존재하는’것이다. 사르트르의 분류에 따르면 이와 같은 초월자 또는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야스
세계2차 대전 당시 서구를 주름 잡았던 철학이 바로 `실존주의`이다. 유태인 대학살 이후 사람들은 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인간존재에 대한 새로운 검토를 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당시 활약하던 사상가 사르트르와 까뮈는 두 가지 공통적인 사상을 가졌다. 첫 번째로, 이들은 `인간의
실존주의 철학 발달
1930~40년대의 어두운 시대적 분위기
1) 세계 1,2차 대전과 스페인 내전
2) 과학 문명과 물질 문명 발달
2.실존주의 문학의 특징
기존의 가치 체계에 대한 거부
개인의 결단과 자유의지 중시
죽음의 부조리에 대한 인식
고독과 소외감
3.사르트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