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

 1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1
 2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2
 3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3
 4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4
 5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5
 6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6
 7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7
 8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8
 9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9
 10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 실존주의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실존주의에 대하여
존재에 관한 사유
주제를 들어가기 앞서




본론

나는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
너는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
홍길동은 살만한 가치가 있는가



결론
본문내용
실존주의 사상의 연원 및 사조에 대한 간략한 정리


실존주의는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또는 실증주의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부터 시작된 사상으로,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의 본질과 구조를 밝히려는 철학적 입장이다.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생(生)의 철학’이나 현상학의 계보를 잇는 이 철학 사상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문학이나 예술의 분야에까지 확대하여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한 유행사조가 되었다. 실존이란 말은 원래 철학용어로서 어떤 것의 본질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여, 옛날에는 모든 것에 관해 그 본질과 실존(존재)이 구별되었다. 그러나 하이데거나 야스퍼스에서는 실존이란 특히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술어로 사용된다. 그것은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의 인간의 실존, 특히 타인와 대치(代置)할 수 없는 자기 독자의 실존을 강조하기 때문인데, 이와 같은 경향의 선구자로서는 키르케고르나 포이어바흐를 들 수 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헤겔이 주장하는 보편적 정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인간 정신을 어디까지나 개별적인 것으로 보아 개인의 주체성이 진리임을 주장하고 따라서 인류는 개별적인 ‘나’와 ‘너’로 형성되어 있음을 주장했으며 바로 이와 같은 주장이 실존주의 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최초의 실존 철학자 키에르케고르에 의하면, 인간은 합리적 체계 속에서는 해소될 수 없는 구체적 개별적 단독자로서의 존재이다. 실존이란 그러한 현실 존재 또는 참된 진실 존재로서의 참된 본래적 자기를 가리킨다. 이 참된 본래적 자기를 어떠한 입장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각기 입장이 달라지는 것이지만, 대체로 신을 인정하는 유신론적 입장과 신을 부정하는 무신론적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에는 키에르케고르, 야스퍼스, 마르셀, 베르자예프 등이 있고, 후자에는 니체, 하이데거, 사르트르, 카뮈 등이 있다.
사르트르의 분류에 따르면 초월자 또는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야스퍼스나 마르셀은 ‘유신론적 실존주의자’이고, 사르트르 자신은 ‘무신론적 실존주의자’임을 주장한다. 즉 사르트르의 생각으로는, 인간에게는 실존이 본질에 선행하며, 따라서 인간의 본질을 결정하는 신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은 완전히 자유로운 입장에서 스스로 인간의 존재 방식을 선택하게끔 운명지어져 있다. 만약 인간의 본질이 결정되어 있다면 개인은 다만 그 결정에 따라 살아가기만 하면 되지만, 본질이 결정되어 있지 않다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인간 한사람 한사람의 자각적인 생활방식이 실로 중요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자유는 인간에게 주어진 선물이라기보다는 오히려 무거운 짐인 것이다.
니체는 '신은 죽었다'고 선언하고, 대지(현실)에 충실을 기하고 현실적 생에 대한 긍정적 사랑을 역설하는 무신론적 실존을 주장하며, 그 목표는 운명애와 '권력에의 의지'를 원리로 삼는 초인의 이념이다. 야스퍼스는 실존을 밝혀 주는 독특한 방법을 실존 해명에서 찾는다. 실존 해명은 오직 사람으로
참고문헌
현대윤리사상 서광사
두산동아대백과 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