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나쁜 합창단은 없다. 나쁜 지도자가 있을 따름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합창 지도자가 지휘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극명하게 나타내주는 말이다.
합창 지휘자는 사람의 목소리를 잘 조정해야 하므로 음정, 리듬, 균형, 조화에 대해 예리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음
루터파의 개신교회가 중심이 되어 발전하였고, 따라서 예배 때 사용되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특히 바흐는 기악음악과 합창음악을 훌륭하게 융합하고, 또한 그 안에서 새로운 음악을 창조하여 독일이 바로크 음악의 전성기를 구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역사상의 첫 오페라는 페리(Jacopo Peri, 1561.8.20-1633.8.12, Italy)의 <에우리디체>였으며 1600년에 초연 되었다.
오페라는 이렇게 '발명'되었다. 그러니까 돈 많은 귀족의 후원, 실제 음악은 잘 모르지만 높은 이상을 가지고 있었던 아마추어들의 뜻, 초빙된 전문 음악인의 기술, 크고 화려한 행사를 원했던 권력
견실한 구성법과 이론을 배웠는데, 이는 그의 음악적 생애의 초석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 1850년까지는 브람스의 고난의 시대가 계속되었다. 가정 사정으로 학교를 중퇴하고, 가계를 돕기 위해 술집 ·식당 ·사교장 등을 돌면서 피아노 연주를 하였으며 여가가 나면 피아노 개인지도, 합창단의 지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