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

 1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1
 2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2
 3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3
 4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4
 5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5
 6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6
 7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7
 8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8
 9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9
 10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10
 11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11
 12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합창][합창 정의][합창 역사][합창 요소][합창 자세][합창 호흡][어린이합창단]합창의 정의, 합창의 역사, 합창의 요소, 합창의 자세와 호흡,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합창의 지도방법, 합창의 지휘방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합창의 정의

Ⅲ. 합창의 역사

Ⅳ. 합창의 요소
1. Rhythm
2. Intonation(음정)
3. Tempo
4. Dynamics
5. Tone(발성)
6. Diction(발음)
7. Blending(혼합)
8. Balance(균형)
1) 남성합창
2) 혼성합창
3) 여성합창
9. Form

Ⅴ. 합창의 자세와 호흡

Ⅵ. 합창과 어린이합창단

Ⅶ. 합창의 지도방법
1. 조직
2. 지도시간
3. 지도순서
4. 곡의 선택
5. 지도방법

Ⅷ. 합창의 지휘방법
1. 지휘자의 자격
2. 지휘자의 역할
3. Beating의 기술
4. 지휘자의 자세
5. 지휘봉의 사용
6. 연주시작의 준비
7. 기본적인 Beating
8. 악센트의 표시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나쁜 합창단은 없다. 나쁜 지도자가 있을 따름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합창 지도자가 지휘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극명하게 나타내주는 말이다.
합창 지휘자는 사람의 목소리를 잘 조정해야 하므로 음정, 리듬, 균형, 조화에 대해 예리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음악적인 귀를 가져야 하고 성악에 대한 지식과 능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음악이론, 합창문헌, 일정수준의 건반악기 연주능력 등 음악적 능력을 고르게 갖춰야 한다. 이러한 음악적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음악성도 있어야 하겠지만 수많은 반복 훈련을 통해 습득해야 한다.
초등학교 어린이 합창단의 바람직한 연주를 위해서는 지도교사가 지휘자로서 갖춰야할 기본적 능력을 갖춰야 함이 첫째이다. 그러나 전공과목인 한 과목만을 지도하는 중등교사와는 달리 전 교과를 지도해야 하는 초등교사에게 이러한 능력을 요구한다는 것은 무리가 아닐 수 없다.
그렇지만 초등학교 어린이 합창단 지도자들 중에는 부단한 연수를 통해 지휘자로서의 자질을 갖춰가고 있는 교사도 적지 않다.




≪ … 중 략 … ≫




Ⅱ. 합창의 정의

합창은 독창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지휘자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사람이 부르는 연주형태로, 초기에는 단성음악을 제창하는 것이 합창이었지만 신학의 발달과정에서 로마네스크와 고딕, 그리고 엄청난 발전을 이루는 르네상스시기를 거쳐 오늘날에는 많은 수의 사람이 다성부를 성부별로 제각기 복수의 인원에 의해서 연주되는 것을 합창이라 부른다. 한마디로 3부 또는 4부 등으로 나뉘어 함께 노래 부름으로 이루어지는 목소리의 앙상블인 것이다.
참고문헌
윤학원, 「합창연구」, 세광출판사, 1974
이옥경, “합창의 교육적 의의 고찰”,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이택희, 합창론 서울, 기독교 음악사, 1987
이동훈, 합창지도법, 동진음악출판사, 2003
홍준철, 합창지휘자를 위하여, 예솔, 2011
Homer Ulrich 저, 최훈차 역, 합창음악연구, 세광음악출판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