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인라고 규정되는 중인들이나 문학과는 별개라고 생각되던 여성들까지도 문학에 적극 합류하게 되고 가객이나 인기를 누리는 판소리 광대도 등장하며 상업화된 소설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직업까지 형성된다.
따라서 그 이전까지는 문학의 비주류에 속하던 사대부 여류 작가(기생 포함), 위항시인,
항인(委港人)들의 시사는 사대부들의 시사와는 다른 성격을 지닌다. 그들은 신분제에 얽인 서로를 격려하고 위로하며 힘을 합치기 위해 모였으며 문학이라는 돌파구를 통해 그들의 울분을 표출했던 것이다. 또한 사대부들의 시와는 달리 그들의 시는 남겨질 통로가 존재하지 않았다. 따라서 그들은 시
중 어느 조항의 어떤 요건을 구비하여야 하는가? (단, 저작권법 제28조의 ‘비평 등을 위한 인용’, 제30조의 ‘사적 복제’, 그리고 포괄적 공정이용조항인 구 저작권법 제35조의3 혹은 현행 저작권법 제35조의5 관련 내용은 모두 제외하고 또 다른 조항을 찾아 그것을 근거로 답할 것)하기로 하자.
서론 - 조선의 문학
한문 고전의 문화적 배경인 동아시아의 한문 문화권에는 일찍부터 유불도의 사상이 인간사회와 자연세계의 관계 및 그 중심점을 두고 서로 다른 관점을 대표해 왔던 전통이 있으며 그러한 사유인식은 현실권의 문학과 방외적 취향의 문학에 다각도로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경향의
김천택이 노래하고 있는 이념의 세계는 전혀 독창적인 것이 아니다. 즉 조선 왕조가 지도 이념으로 내세우고 철저하게 교육해 온 바의 성리학적 통치이념을 벗어나지 않는다. 즉 김천택은 양반의 정신적 지주인 유가사상을 수용해 양반 계층과의 사상적 정신적 동일성을 획득하고 나아가 전쟁 후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