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러한 혁명 예술의 큰 틀 가운데 혁명 연극과 혁명 가극이 자리 잡고 있다.
2. 혁명연극의 특징
혁명연극이란 항일무장투쟁시기에 유격대원 및 주민들의 계급교양을 위해 김일성이 창작하여 공연했던 각본을 1978년부터 김정일의 지도에 의해 주체 문예이론에 맞게 재창조한 연극을 말한다.
항일투쟁의 ‘전설적 영웅’이었던 그는 제국주의에 대한 세계 혁명의 일환으로써 간주되는 해방의 주역이었기 때문이다 새 시대를 향한 기대는 김일성에 대한 기대로 모아졌으며 김일성은 혁명의 지도자가 됨으로써 새 시대를 꿈꾸는 모든 인민의 지도자가 될 수 있었다 1946년 토지개혁 이후, 김일성
문화투쟁으로 저항하였다. 일제하 교육, 언론, 학문, 예술, 종교 등 각 분야에서의 항일 문화활동은 직접적인 독립투쟁은 아니었지만, 민족문화의 수호는 물론 국내외 독립운동의 역량을 성장시킨 정신적 에너지가 되었다. 이 점에서 문화운동은 무력투쟁 못지 않은 효과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2. 황국신민화 정책의 추진
일제는 전시체제를 빙자해 일반 주민생활도 철저히 통제하였다. 중일전쟁 이후 주민생활통제의 중심기구로 1938년 8월 '국민정신 총동원 조선연맹'을 총독부 보위기관으로 설치하였는데, 이 단체는 도에서 리에 이르기까지 전국의 지방조직을 망라하고 그 밑에 10호 단위의
1) 중국 현대극의 변화 양상을 시대와 연극의 관계에 입각하여 시대별로 정리하되,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30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40점)
1. 19세기 현대극의 변화 양상
중국 현대극은 중국의 현대화 과정에서 서구문물을 받아들이면서부터 시작되었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세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