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적인 문학예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혁명예술의 큰 틀 가운데 혁명연극과 혁명 가극이 자리 잡고 있다.
2. 혁명연극의 특징
혁명연극이란 항일무장투쟁시기에 유격대원 및 주민들의 계급교양을 위해 김일성이 창작하여 공연했던 각본을 1978년부터 김정일의 지도에
북한에서 1940년대 후반은 이른바 평화적 건설 시기라 명명하는 시기이다. 민병욱, [북한연극의 이해] (서울 : 三英社, 2001) p.108
이 시기에 북한은 맑스-레닌주의를 이념으로 항 민주주의 자주 독립국가 건설을 과제로 삼고 있었다. 특히 연구의 중심이 되는 작품으로 이 시기혁명연극의 대표작들 중 하
사회주의 사상의 기본이 되는 내용으로 이런 사실은 북한영화가 이데올로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여기에 덧붙여 김일성 수령의 혁명사상과 덕성, 주체사상이 드러나는 것도 북한영화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영화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인물들의 단정이 그것을 보여준다. 특히 공산주의 사회혁명을 이루기 위한 일련으로 전후복구건설에 몸바쳐 투쟁하려는 혜숙과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아내의 역할이 부딪치는 심적갈등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이시기 남한의 대표적 문학작품으로는 황순원의 “학”이 있다.
학
황순원작 1915~2000
이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