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해 수업을 듣기 전까지는 해금이란 악기는 나에게 매우 생소했다. 수업 시간에‘헤이야‘라는 곡을 통해서 해금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되었고 해금이란 악기의 매력도 느낄 수 있었다. 다른 국악 악기들 보다 더 가볍다(?)라고 해야되나...‘산조’라면 웬지 모르게 무거운 이미지였는데 해금(!)
Ⅰ. 개요
한국의 악기를 분류하는 전통적인 방법에는 악기를 만드는 재료에 따른 분류와 어떤 계통의 음악에 편성되어 연주되는가 하는 용도에 따른 분류법 등 두 가지가 있다.
음악의 계통 즉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로 분류하였다.
우리나라 악기는 `팔음`이라 하여 악기의 주요 재료에 따라 분류
Ⅰ. 산조의 특성
산조는 가야금, 거문고, 대금 등의 선율악기를 장구 반주를 곁들여 연주자가 자유롭게 연주하는 기악독주곡의 한 형태이다. 무속음악인 시나위와 민간예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판소리를 바탕으로 하여 민간에서 발전시킨 음악장르로서 매우 높은 경지의 예술성을 지니고 있다. 연
2. <1988년 정부에 의한 해금조치 단행은 문학사와 관련하여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1988년 7월 19일 해금조치(월북문인 120명)
광복 수 40여 년간 근대사 연구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 이유 중의 하나가 남북 분단으로 인해 월북(혹은 납북) 문인들에 대한 논의가 사실상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러
Ⅰ. 개요
한국의 재래 국악기의 분류법은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에서와 같이 그 악기를 만드는 데에 필요한 주요재료에 따라 나누는 방법과 《악학궤범(樂學軌範)》의 방식과 같이 그 악기가 어떤 계통의 음악에 편성되는가 하는 그 쓰임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그리고 현재 널리 통용되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