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리씨 삶과 작품세계’, 한겨레, 1995.06.20 에서 재인용.
이로부터 그의 순수문학주의가 그의 작품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이제 『역마』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자.
『역마』는 단편소설로 1948년 '백민(白民)'지에 실려 발표되었다. 이 소설은 토속적 세계를 바탕으로 김동리 특유의 ‘삶의 구경
역마』의 해석갈등
① 운명애에 대한 논의
운명애: 주어진 운명에 적극적으로 맞서기보다 압도적인 운명에 순응하는 태도
오늘날의 문학교육:
EX) 주인공 ‘성기’가 화개를 떠나 방랑의 길로 접어드는 마지막 장면
⇢ ‘운명애의 태도이다’
운명에 대응하는 주인공들의 태도를 다양한
갈등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이다. 이를 위해 먼저 갈등의 개념과 기능, 구조 등 갈등에 대한 내용을 상세화한 후 이를 바탕으로 문학 작품 속의 갈등 구조의 이해와 관련 된 교육내용 및 지도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문학 작품 중에서도‘소설’을 중심으로 하여 갈등에 대한 이해 및 지도 방법
김동리는 전쟁의 상황에서부터 신화의 공간으로까지 확대되어 있는 소설적 무대 위에서 가장 운명적인 인간의 삶의 본질을 파헤치고자 한다. 전쟁과 현실의 혼란에 대한 그의 비판적 관심은 「귀환장정」(1950), 「흥남철수」(1955) 등의 전쟁소설로 구체화된다. 소설 「역마」의 운명론적 세계는 그 연
중심산업으로 문화컨텐츠산업이 부상하고 있다. 미래의 경쟁력은 바로 문화컨텐츠산업이라고 일컬어질 만큼 현재 문화컨텐츠산업은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문화컨텐츠라는 말이 빈번히 사용되고 있고 그 시장도 점점 성장하고 있으며, 문화라는 것이 우리 생활의 부수적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