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적 순환’의 도식은 다음과 같다.
① 성서 본문의 결정과 번역 : 신뢰할 수 있는 텍스트 결정한 후 번역할 것
② 성서 본문의 문학적인 문제들을 다룸 : 문장의 형태, 성서 안에서 본문의 위치, 본문에 나타난 이야기의 형태와 수사적 표현
③ 자료, 양식, 편집비평 : 기초한 자료들의 출처 구성
번역하거나, 혹은 특별히 마주할 필요의 목적으로 설계되어지기 때문이다. 일반적 해석학은 기원은 고대 아리스토텔레스의 해석은 진술의 논리로 표현한다. 그리고 18세기에 해석학적 문제들을 논리의 영역으로 다루는 접근이 서서히 시작 되었다. 슐라이어마허(Schleiermacher)에 이르러 진정한 일반 해
2. 소주제별 단락 나눔
우선 마태오 복음서를 중심으로 사건과 사건 사이, 사건이 전이되고 종결되는 부분에서 단락을 나누고자 한다. 이때 사건의 상황과 대화의 대상에 따라 나누어 보았을 때, 9:1 첫 단락과 9:2 두 번째 단락, 9:3부터 6 ‘이어서’ 전까지의 세 번째 단락, 9:6 ‘이어서’부터 9:7까지
신약성서는 고대 문서로서 그 안에 담긴 메시지와 교훈은 시대를 초월해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약성서의 깊은 이해를 위해서는 단순한 읽기를 넘어서, 복잡하고 다양한 문맥을 이해하고, 본문이 처음 기록된 시대와 문화, 그리고 저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
Ⅰ. 개요
법이란 무엇인가? 라는 법의 개념과 본질에 대한 물음은 모든 법철학적 고찰의 출발점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일의적인 해답을 얻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만큼 법의 본질에 대한 내용 규정이 다난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한 법이라는 특성은 시대와 대상에 따라서 항상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