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배급 전문 회사가 등장하여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한국영화를 알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한국영화의 해외진출이 증가하게 된 것은 한국영화의 질적 성장이다. <쉬리>를 시작으로 한국영화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국내 관객을 많이 동원하게 된다. 1990년대 20% 내외의 점유율에 그쳤던
배급망으로부터의 독립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수분에서 1시간 이내의 단편영화가 대부분이며 소수의 관객과 독자적인 배급망을 갖고 있다. 본래는 1920년대의 전위영화를 비롯하여 실험영화, 지하영화, 확대영화 등을 총망라하는 별칭으로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개인이나 동호인에 의해 후원과 제
해외진출 등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 문화산업의 시장은 2000년의 8,500억 달러 규모에서 매년 7.2% 성장을 거듭하여 2003년이면 1조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90년대 세계 각 국의 평균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2.5%를 3배 가량 상회하는 수준이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해외 진출은 국내 시장에서는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해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좋은 기회가 된다. 온라인 게임은 ‘컴퓨터 게임이 인터넷이나 LAN과 같은 컴퓨터 통신망에서 구현된 것’이라고 일단 정의할 수 있다. 컴퓨터 게임을 온라인으로 구현해 주는 컴퓨터 통신망은 크게 서버 접속 방식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