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자청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청/ 남기 람-산에서 이는 아지랑이 같은 기운)
: 쾌청하고 아지랑이가 이는 봄철의 아침나절을 배경으로 산시를 표현한 장면.
-연사모종(煙寺暮鐘: 연기 연/ 절 사/ 저물 모/ 종 종)
: 안개에 싸인 산
다리판에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십장생을 뚫어새긴 팔걸이와 대나무 통에 새와 매화를 새기고 그 바탕까지 일정한 간격으로 가늘게 새긴 후 검은 칠을 한 물병, 특히 시나 편지를 쓸 때 종이에 새긴 무늬판인 시전지판은 우리 선조들의 일상생활에 예술이 얼마나 가까이에 있었는지를 알게 해주었다.
해주십시오. 이에 고쳐서 다시 문서를 만들어 말하길 대저 하늘이 민을 냄에 그 백성이 네 가지라. 네 백성 중에서 가장 귀한 자가 선비이며 양반이라고 칭하니 이익이 막대하다. 농사짓지 않고 장사하지 않아도 조금만 문사에 관계되면 크게는 문과에 (급제하고)이르고 작게는 진사를 이룬다. 문과의
백 자
[도자기발표]
불멸의 꿈 도자기
[CONTENTS]
백자를 선택한 조선의 마음
조선 초 주자학의 유입과 백자의 확산과정
15세기 중반, 관영 사기공장 분원이 설치되다
청화백자의 틀이 성립되다
7장
가장 조선적인 백자의 아름다움
전쟁 후 조선 사회의 변화, 실학의 발전
다양한 지방색을 드러내는 백자의
백자, 항우계부야
“초의 좌윤인 항백은 항우의 숙부였다”
13·3 존재문
有, 無, 多, 少 로 서술 하고 있는 문장
有肥肉,廐有肥馬,民有饑色,野有餓莩。《孟子·梁惠王上》
Pao yu fei rou, jiu yu fei m, min yu j se, y yu e pio
포유비육, 구유비마, 민유기색, 야유아부
“푸주에는 기름진 고기가 있고 마구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