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피터 아이젠만, DAAP 대학 1988·1980년대 중반 이후 건축계에 가장 큰 충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해체주의 계열의 건축은 신세대 건축가들의 적극적 호응을 받고 있는 건축으로 촬스젠크스는 Neo-Modernism계열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1988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된 해체주의건축(Deconstructivi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건축을 이끌어온 뉴 브루탈리즘(Neo-Brutalism) 및 구조주의, 대중건축운동 및 포스트모더니즘, 뉴욕 파이브, 후기 모더니즘, 신 합리주의, 해체주의 및 신표현주의 등 주요 운동들에는 차이는 있지만 일정 부분 모더니티의 범주로 포괄될 수 있지만 이들 복합적 양상에 대해 이론적 기틀이 명쾌하게 정립되
미술대학 입학 (도중에 건축으로 전공 바꿈)
1954년 건축학과 졸업
1954년 빅터 그루엔 설계사무소 근무
1956~1957년 하버드 도시대학의 디자인 대학원에서 도시계획공부
1962년 Frank O. Gehry Associates. Inc 설립
1972~1973년 UCS의 건축학과 조교수 역임
1979~1989년 설계사무소 운영, 하버드대학/라이스대학/UCL
해체주의건축 정도만 언급을 해야하기에 그것에 국한되지 않고 아이젠만 뿐만이 아닌 ‘기능주의로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모든 건축을 ‘탈기능주의’라 자체적으로 정의내렸으며 이에 대한 건축가 및 건축물들에 대해 조사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더니즘 건축에서는 건물의 기능을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