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 O. Gehry
*건축가이자 교수, 이론가, 건축역사학자
*건축비평가들로부터 1990년대를 새롭게 이끌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해체주의(Deconstruction)로 이름 붙여지는 새로운 건축경향을 선도하고 있는 인물로 꼽히고 있다.
*기존의 논리와 규칙, 그리고 질서를 초월하여 새로운 개념을 창출하기 위해 우
●1900년대-새로운 신건축의 시작을 위한 과도기 => 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 등
고전주의 이후 젊은 사고를 지닌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해체주의 건축 정도만 언급을 해야하기에 그것에 국한되지 않고 아이젠만 뿐만이 아닌 ‘기능주의로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모든 건축을 ‘탈기능주의’라 자체적으로 정의내렸으며 이에 대한 건축가 및 건축물들에 대해 조사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더니즘 건축에서는 건물의 기능을 건
구겐하임
물의 도시 베네치아의 골목에 위치
-페기가 살던 별장에 소장품이었던 작품들을 전시해 놓은 곳
-국립미술관과 같은 큰 미술관에 비해서는 작은 규모
-현대 미술계의 거장들의 작품이 다양하게 전시
1995년 개관
18세기 중반의 건축가 로렌초 보스체티(Lorenzo Boschetti) 가 설계
미술관
Ⅰ. 개요
피터 아이젠만, DAAP 대학 1988·1980년대 중반 이후 건축계에 가장 큰 충격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해체주의 계열의 건축은 신세대 건축가들의 적극적 호응을 받고 있는 건축으로 촬스젠크스는 Neo-Modernism계열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1988년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개최된 해체주의 건축(Deconstructiv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