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1980년대 해체시인장정일을 발표하기에 앞서 ‘해체시란 과연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가장 첫 머리에 제기해 보고자 한다.
해체시의 요체인 해체의 기법은 다음과 같다. 문자가 있어야 할 곳을 그림과 낯선 기호들이 채우고 있는 것, 또는 대상을 파악할 수 없을 정도로
1. 신서정시의 개념
신서정시란, 70년대의 서정시의 흐름이 주로 남녀간의 사랑의 노래한 것에 대한 비판적인 의식에서 출발하여 시인이 노래하는 사랑이 서정성에 바탕을 두고 있음에도 남녀간의 사랑을 벗어나 현실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시로 표현하는 80년대의 시적 갈래를 의미한다. 시는 서정
시대의 경험이지만 그 경험의 연장선 위에선 현재가 존재하고, 현재적 맥락에서 과거의 경험은 재해석되고 재구성된다. 그러면서 기억은 항상 활성화되고 있는 현상이라는 사실과 함께 작가는 과거의 경험을 드러내 보이면서 평안해 보이는 도시적 일상이 여전히 얼마나 허위적이고 모순투성이며 균
대한 기록이나 문헌은 현재 남아 있지 않아 그 모습을 알 수는 없다. 다만, 原始인구어에서 내려 왔다고 생각되는 여러 언어들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原始인구어의 대체적인 모습을 再構(reconstruction)할 수 있을 뿐이다.
대체로, 인구어를 사용한 민족은 후기구석기시대에 살던 半遊牧民으로, 가축을 기
시 형태의 파괴와 해체를 통하여 시대적 상황에 대응하는 시적 흐름이다. 이성복, 황지우, 박남철, 장정일, 김영승 등의 시가 대체로 이에 속한다. 둘째, 자본주의 도시의 부정적 양상들을 드러내는 시의 계보이다. 최승호, 하재봉, 이윤택, 기형도, 윤성근 등의 시가 대체로 이에 속한다. 셋째, 일상의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