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환상이 아니었을까?
만약 시가 응당 글자로만 표현되어야 한다는, 혹은 독자에게 어떤 진리와 감동을 줄 수 있어야 한다는 등의 잠재된 자신의 믿음을 의심하기 시작했다면 여러분은 해체시를 이해하기 위한 첫 관문을 통과했다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해체시, 그것은 파괴의 형식을 통해
해체시의 구체적인 전개 양상은 80년대 전반기 흐름을 주도했던 두 시인, 이성복과 황지우의 시를 통해서 볼 수 있다.
II. 황지우의 시 세계
II-1. 황지우. 시인 소개.
황지우는 1952년 전라남도 해남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났다. 1972년 서울대학교 미학과에 입학하여 문리대 문학회에 가입하여 문
해체시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박남철(朴南喆)은 1953년 경북 포항(영일)에서 출생하여, 포항 동지상고를 거쳐, 경희대학교 국문과 및 같은 대학교 대학원 국문과를 졸업했다. 1979년 『문학과지성』 겨울호에 시 「연날리기」 외 3편을 발표한 이래로, 1982년 시인 박덕규와 함께 2인 공동 시집 『그러나
그는 척박한 도시의 삶을 드러내며 자연의 역동성을 강조하여 자연, 식물, 동물의 가치에 대에서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시인은 억압받는 자연, 작은 인간의 생명력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제기하고 반성의 시간을 가지기를 바라고 있다.
2. 삶의 틈과 틈의 삶
2.1. 틈의 미학
튼튼한 것 속에서 틈
시적 대응
1990년대의 시문학에서는 박노해와 백무산으로 표상된 1980년대의 민중시가 지녔던 ‘시적 인식’과 ‘시적 진실’이, 더 이상 현실적 설득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되었다. 1980년대의 민중시에서 보였던 노동해방.인간해방을 위한 ‘시적 혁명’의 전위성이, 그동안 그들이 소홀했다고 여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