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오히려 클라이언트에 대한 사정과 개입을 통해 의도적이고 계획된 변화와 노력을 요하는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는 필연적으로 가치개입이 이루어지게 되고 윤리적 문제는 동반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요구되는 가치는
생명보호가 가장 먼저 적용되어야 한다.
□ 원칙1: 생명보호의 원칙
사람들은 기본적 욕구(특히 생명의 보호)를 충족시키며 살 권리가 있다. 윤리적 딜레마가 생사에 관한 것 일 때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이나, 비밀보장에 위배된다고 하더라도 생명을 구하는 행위가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예로 상담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의무론이란 그 행위가 마땅히 따라야 할 도덕규칙에 부합 할 때 옳은 행위라고 보며 결과가 수단을 정당화하는 결과주의와 반대의 입장입니다. 이러한 의무론의 입장에 입각해서 최근 현대사회에 문제 거리인 임신중절(낙태)의 문제에 대해서 짚어보고자 합니다.
<중략>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의무론이란 그 행위가 마땅히 따라야 할 도덕규칙에 부합 할 때 옳은 행위라고 보며 결과가 수단을 정당화하는 결과주의와 반대의 입장입니다. 이러한 의무론의 입장에 입각해서 최근 현대사회에 문제 거리인 임신중절(낙태)의 문제에 대해서 짚어보고자 합니다.
<중략>
생명존중 원칙에 위배되는 인공유산을 지지하는 입장이 되기 어렵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존중해야 하므로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게다가 클라이언트인 클레어의 경우, 원하지 않았던 임신이면서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없는 시동생의 아이라는 점, 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