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란 용어가 중국 詩歌에 대한 대칭에서 비롯된 것은 사실이나 여기에는 자기를 낮추거나 겸손해서 붙인 흔적은 없으며 정감적인 뜻에서 붙여진 것도 아니다, 오히려 鄕言鄕語鄕札鄕謠鄕歌라는 말 속에는 우리나라라는 것을 강조한 주체적이고 자주적인 의지가 내포되어 있다는 논의는 경청해야 한
작품의 배경 사상 문제, ,그 양식의 역사적 전개 문제 등의 깊이 관련되고, 나아가서는 개별작품의 올바른 해석으로 원작의 진면목에 접근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기점이요, 좌표의 축이 되는 기본문제 일수 있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는 향가의 해독에 있어서 나름대로 몇 작품을 분석해 보았다. 어떻게
Ⅰ. 서동요(향가, 신라시대)
1. 서동요의 원문
薯童謠
善花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卵乙抱遣去如
2. 서동요의 작품이해
진평왕(재위 579-632)의 딸 선화공주를 차지하기 위해 서동이 불렀다고 전한다. 그러나 남녀간의 사랑을 내용으로 했던 동요적인 민요가 후대에 전승되며 변
Ⅰ. 신라시대 향가 풍요
1. 풍요의 원문
風謠
來如來如來如
來如哀反多羅
哀反多矣徒良
功德修叱如良來如
2. 풍요의 작품이해
노동하면서 신세타령 하던 노래. 이 노래는 유사 권 4 民志使錫조에 다음과 같이 실려 있다. 작자는 釋良志의 조상이며 고향은 미상이나 선덕왕 때의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