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신라 향가][통일신라시대 향가]서동요(향가, 신라시대), 풍요(향가, 신라시대), 혜성가(향가, 신라시대), 처용가(향가, 통일신라시대), 도솔가(향가, 통일신라시대), 제망매가(향가, 통일신라시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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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동요(향가, 신라시대)
    1. 서동요의 원문
    2. 서동요의 작품이해
    3. 서동요의 배경설화

    Ⅱ. 풍요(향가, 신라시대)
    1. 풍요의 원문과 해독
    1) 風謠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풍요의 배경 설화

    Ⅲ. 혜성가(향가, 신라시대)
    1. 혜성가의 원문과 해독
    2. 혜성가의 작품해석

    Ⅳ. 처용가(향가, 통일신라시대)
    1. 처용가의 원문
    2. 처용가의 배경설화
    3. 처용가의 성격
    4. 처용가의 짜임
    5. 고려처용가와의 차이점

    Ⅴ. 도솔가(향가, 통일신라시대)
    1. 도솔가의 원문과 해독
    2. 도솔가의 작품해석

    Ⅵ. 제망매가(향가, 통일신라시대)
    1. 제망매가의 원문과 해독
    2. 제망매가의 작품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동요(향가, 신라시대)
    1. 서동요의 원문
    薯童謠

    善花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卵乙抱遣去如

    2. 서동요의 작품이해
    진평왕(재위 579-632)의 딸 선화공주를 차지하기 위해 서동이 불렀다고 전한다. 그러나 남녀간의 사랑을 내용으로 했던 동요적인 민요가 후대에 전승되며 변화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진평왕이라든가, 선화공주, 나중에 백제 무왕이 되었다는 서동이 등의 이야기는 신분제 사회의 엄격한 벽을 뛰어넘고자 하는 백성들의 소망이 문학적 상상력 속에서 만들어낸 이야기라고 밖에는 설명되지 않는다.
    한편 서동요의 해석을 어학적으로, 구비문학적인 면에서 다시 고찰하여 `서동에 의해 개작되기 이전의 노래, 즉 가` 있었음을 지적하여 다음과 같은 동요의 일반 유형을 재구해보기도 했다.(엄국현, , , 1990.10.)

    공주님은
    남 몰래 얼어 두고
    마 퉁방을
    밤에 도깨를 안고 가다.

    여기서의 공주는 `바리공주` `칠공주` 등 서사무가 속에 등장하는 신화적 인물과 마찬가지로 특정한 대상이라기보다는 창자나 지역적 특성에 따라 바뀔 수 있는 부분으로 본다. 마 퉁방이란 `마를 보관하는 방`이란 의미로 마의 생김새가 남성 상징으로 파악되며, 이 경우 남성 상징과 연결시켜 대립소로서 `도깨` 즉, 마를 담는 바구니의 일종으로 해석한다. 일상적 여성의 생활 공간일 수 있는 마 퉁방이 여성의 은밀한 성적 유희의 장소로서도 파악되어질 수 있는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보였다. 더구나 당시 신라와 백제의 관계로 보아 통혼이 있을 수 없었으리라는 점도 이 작품을 민요로 보게 만드는 이유이다.
    참고문헌
    ▷ 김사엽(1979), 향가의 문학적 연구
    ▷ 김영철 외, 한국시가의 재조명, 형설 출판사
    ▷ 나경수, 향가의 해부, 민속원
    ▷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 윤경수(1993), 향가 여요의 현대성 연구, 집문당
    ▷ 조동일(1993),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 홍기문(1991), 향가 해석, 대제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