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균소설홍길동전의 줄거리
조선 세종 때의 이야기이다. 한양에 살림이 넉넉하고 벼슬이 높은 홍 재상이 살고 있었다. 그에게는 아들이 둘 있었다. 아들은 인형과 길동이었다. 길동은 얼굴이 잘생기고 재주도 뛰어나 큰 인물이 될 아이라며 주위에서 칭찬이 대단 했다. 길동은 칭찬을 받을 때마다
허균의 의식과 가장 접근하고 있는 판본으로 추정된다. 경판 24장본인 한남본은 다른 판본에 비해 그런대로 논리의 일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배불의식(排佛意識)도 두드러지게 드러나 있지 않으며, 후대 영웅소설의 영향의 흔적도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허균의 의식에서 비교적 덜 일탈된 면모를 지니
홍길동전』의 작가가 허균이라는 선행하는 통설을 비판하는 주장은 1960년대에 들어서 이능우ㆍ김진시에 의하여 제기되었다.
1965년에 이능우는 사서에 담긴 허균의 많은 단처(短處)를 들어 엄청난 단처(小人) 허균을 위대한 작품『홍길동전』과 결부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허균의 사상과 인품으로
소설의 줄거리는 지배층의 부정부패와 무능을 질책하고 왕과 관료들을 우롱하는 내용이다. 이는 봉건제도 아래서는 아무리 황금시대라 할지라도 구조적 모순이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도로 해석할 수 있다.
②서사적 전개
큰 흐름 첫번째.
가. 길동의 출생과정.
있다. 그러나 이러한 두 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 <홍길동전>의 실상일지도 모른다. 특히 안창수(1986)는 ‘순응과 반항’의 연속적 반복 구조를 분석하여, <홍길동전>이 서로 상반된 두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을 구조적으로 입증하려고 했다.
2. 작품 소개 및 분석
2.1 허균의 사상적 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