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본유관념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하여 신이 필연적으로 존재함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신이 필연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신은 완전하 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신의 존재에 대한 이와 같은 존재론적 증명은 감각경험의도움없이 본유관념에서 출발하는 추론에만 의
철학 ·역사학 ·경제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에는 재판소의 사법관시보로 근무하는 한편, 연구를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대학을 시작으로 프라이부르크대학 ·하이델베르크대학 등에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베를린대학의 교수 자격 논문인 〈로마 농업사〉(1891)와 프라이부르크대학 취임강연
대한연구가 활발해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기저에는 고전적 Marxism이 존재하고 있는데 본 논문에서 그들은 국가를 무엇으로 보았으며, 그 기원은 어떠했으며, 그 주요 논점은 무엇이었는가를 개략적으로 논하여 보겠다.
한편, 졸업논문의 주제설정에서 알 수 있듯이 본 논문에서는 주로
자연에 대한 ‘관념’(정신 및 의식)의 근원성을 주장하는 철학적인 학설”이다. 관념론은 인식론에 있어서는 관념론, 형이상학적 입장에서는 유심론, 인생관․세계관에 있어서는 이상주의로 해석한다. 관념론자라는 말은 17세기 라이프니찌가 처음 사용하였으며,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념론
철학:BC 5세기 후반이 되자 지금까지 자연을 대상으로 하던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轉回)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