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정리되는 듯하지만 의외로 복잡하고, 아주 분명한 흐름을 보이는 듯하지만 매우 갈등적인 국면이다. 이러한 특징은 문학에도 자연스럽게 투영될 수밖에 없으니, 오히려 우리가 눈여겨볼 것은 단순함 속의 복잡성, 분명함 속의 갈등적 양상이다. 그러므로 복잡한 듯 보이는 혼란 속에서 급격히 고착화
문학평론가협회(회장 임헌영)가 5년여의 작업 끝에 내놓은 결실이다.
‘가객’에서부터 ‘희화화’까지 2000여 개의 용어가 한글 자모 순으로 배열된 사전은 먼저 용어의 개념과 유래, 용례를 제시하고 용어에 관련된 학설을 소개하며 관련 작품과 예문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정리되어 있다. 용어 해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③ 교수법: 구체적이고 영유아의 생활 속에서 의미 있는 학습 활동으로 영유아의 언어교육을 접근하여 영유아의 의미 이해를 돕고, 영유아의 언어 사용의 능력을 길러 사고력을 신장시킴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언어학습에 참여하고, 의미 있는 실제적 활동들을 접하게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