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라 하면 혁명 클럽에 속해있거나 또는 정기적인 모임 참여자들이라고 보면 되는데, 한마디로 상퀼로트 정신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여성들이다. 이 중 첫 번째 부류는“걸출한”여성들로서, 프랑스 혁명의 여러 기간에 걸쳐 다양한 기록들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들은 혁명의회에 정기적으로 참여
Ⅰ. 들어가며
혁명 전, 18세기 유럽 사회에서 여성은 ‘인간’이라는 범주 하에서 남성과 동등한 존재였다기보다는 ‘다른 종의 인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은 주로 남성과의 차이에 의해서 규정되었으며 남녀의 차이는 기질상의 차이일 뿐만 아니라 엄격한 역할 분리로 나타났다.
프랑스 계
Ⅰ. 들어가며
혁명 전, 18세기 유럽 사회에서 여성은 ‘인간’이라는 범주 하에서 남성과 동등한 존재였다기보다는 ‘다른 종의 인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여성은 주로 남성과의 차이에 의해서 규정되었으며 남녀의 차이는 기질상의 차이일 뿐만 아니라 엄격한 역할 분리로 나타났다.
프랑스 계
혁명에서 여성들이 행한 선동자와 감시자로서의 역할은 1789년 부터의 모든 혁명에서 일관되게 나타났다. 여성들은 선동자의 역할을 통해 초기 국면의 혁명을 촉진하거나 감시자로서 혁명에 대한 공격을 미리 방지하였다. 1789년 혁명에서 가장 대표적인 여성 조직인 ‘혁명적 공화주의 여성 시민 협회
우리나라 노인복지정책의 기조는 "선 사정보호 후 사회보장의 논리"이다. 이 논리의 근거는 노인복지를 경로효친이라는 미풍양속의 틀 속에 함유시켰고, 우리 사회가 아직도 유교적 가치관의 하위문화라고 믿는 것이다. 노인복지에 대한 국가정책은 "선 성장 후 분배"라는 경제성장 위주의 정책을 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