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과는 달리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은 오르고 있었고, 더불어 과잉 생산이나 자본주의적 투자의 집적으로 인한 문제점도 그다지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것 같지 않았던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레닌은 이를 설명하기 위해서 제국주의를 마르크스가 예견하지 못했던 자본주의적 특이 현상으로 지
사회주의를 포기하고 새로운 모색을 하고 있다. 그들 국가들은 국가의 통제에 의한 사회주의 운영시스템에서 개인의 자율적인 시장경제 원리에 입각한 시장의 개방을 통해서 체제의 전환을 하였다. 이 또한 새로운 연구의 시작이라 생각할 수 있다.
우리는 러시아와 동유럽의 역사적 배경, 사회
유럽이 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유럽은 러시아를 유럽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바로 이것이 문제이다. 그들은 우리를 두려워하고 있다. 우리는 유럽의 손님으로 취급되고 있다. .....ꡓ 그리고 어번은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리고 있다. ꡒ민족 이데올로기의 형성여부는 전
러시아혁명은 가부장적 사회 속에서 여성 해방을 혁명적으로 촉진시켰다. 레닌은 19세기 초의 페미니스트를 지지하며, 여성의 공적·정치적 참여를 통해서만이 자유를 보장하고 민주주의와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소비에트의 권력 장악 직후 새로운 정책을 공
노동자들의 이런 상태를 근본적으로 바꿔야한다는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노동자들의 이와 같은 처지는 결국 공장이나 그 설비 등과 같은 생산수단을 개인이 소유하기 때문이라며 사유재산제도를 폐지하여야 한다는 일련의 사상이 나타났는데, 이를 사회주의 혹은 공산주의라고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