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사랑의 양상은 시간, 공간의 변화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다. 1900년대의 사랑과 2013년의 사랑, 한국과 미국에서의 사랑의 형태는 서로 다를 수밖에 없다. 이처럼 사랑하는 방식은 가히 가변적이고 상대적인 것이다. 하지만 사랑의 본질은 절대적인 가치이다. 사랑의 의미를 깊이 파고든
있다.
하나는 90년대의 상황에서 대서사에 구속되지 않은 자유로운 욕망의 탐색을 그리는 것이고(장정일,백민석,배수아), 다른 하나는 90년대에서는 잃어버린 공동체적 삶의 조건을 찾아 과거 속에서 자아의 성장을 추적하는 것이다.(박완서,임철우,송기원,현기영 )
(6) 박민규의 성장소설
2. 북한
1967년 김일성이 당내 2인자이며 조직 장악력으로 볼 때 실제로 김일성을 능가하고 있었던 박금철을 숙청하고 그와 관계있는 당내의 광범한 세력을 숙청하면서 북한 체제의 본질은 급격히 변하게 되었다. 김일성이 박금철, 이효순 등을 숙청한 것은 당내에서 종파를 만들었다는 석연치 않은 이
3-2. 작품의 의의
1970년대의 산업화 현실이 보여주는 역기능에 주목한다. 주로 허위로 채워진 현실과
위선과 거짓, 일탈과 위악으로 현실의 허위성에 대응하는 인물들을 섬세하게 포착하고 있
다. 타인의 방은 문명화, 합리화, 진보라는 이름의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동시에 배제와 차 별
인간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를 인식하고 수용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상징 체계를 만들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것이 바로 언어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뿐 아니라 타인을 이해하고, 세계를 받아들인다. 언어를 통하여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저장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