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실러는 자유로운 외양, 자유로운 놀이를 강조한다. 그는 존재양식들 속에서의 구별을 말하고 이는 ‘미학’을 의미한다. 외형과 현실 사이뿐만이 아닌 형태와 재료, 능동성과 수동성, 오성과 감성 사이의 일상적 연결을 중지시키는 특수한 경험안 에서의 감각적 경험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 현대 건축 미학
유럽 사회에 근대라는 개념을 형성시킨 사건들 중에서도, 산업 혁명은 사회구조를 가장 크게 바꾸어놓았다. 산업 혁명은 농업 중심의 경제를 공업 중심의 생활 경제로 바꾸었으며 산업 자본주의를 확립시켰다. 또한 공업 도시를 탄생시킴과 동시에 중산 계급, 노동자 계급과 같은
미학관에 의거해 독자적으로 발전시켰다. 1920년대 초반 두 작곡가는 서로 교류를 하였고, 1923년경에 공동의 출판문을 계획하기까지 하였음을 비추어볼 때, 두 사람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을 가능성도 짐작할 수 있다.
하우어는 1919년 작곡한 「노모스」에서 12음기법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이 작품은
미학을 논했던 것이다. 여기에서 언급한 것 중 요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바움가르텐이 미학이라는 용어를 아이스테시스(Aisthesis)에 기초하여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것이 에스테티카(Aesthetica)인 것이다.
3. 아이스테시스, 미적 지각의 특징
앞서 언급한 바 있지만, 현대미학에서는 이 미적 지각,
독일의 미학자 하우크(W. Haug)는 "상품미학 비판"이란 저서를 통해서 이미지시대의 모순을 일깨워주었다. 자본주의 사회는 재생산을 위하여 다양한 생산전략들을 확보해야 한다. 현대에 와서는 생산의 의미가 단순히 공장에서 상품을 찍어내는 수준에 머물지 않는다.
생산된 상품의 유통망을 구축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