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시스(Aisthesis)는 무엇인가? 이것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감각(Empfindung) 혹은 지각(Wahrnehmung)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일종의 감성적 지각이자 감응적 지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몸의 미학’을 정의한 리처드 슈스터만(Richard Shusterman)의 경우, 자신의 저서에서 아이스테시스를 ‘감관적이고 미적인
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미학또한 이데아설 안에서 설명)
미의 이데아를 보기 위해 에로스라는 근본 충동에 의해 인도
1단계 : 감각적 개별적인 사물의 아름다움
2단계 : 내면적 정신적인 아름다움
3단계 : 영원한 아름다움(근원미, 최고미)로의 상승
4단계 : 최고의 쾌인 엑스타시스(ekstasis, 황홀
예술의 미학적 체제가 자율화한 것은 모더니즘이 찬양한 예술적 ‘행위’의 자율성이 아닌 감성적 경험방식이었다. 감성적 경험은 감각적 세계에 대한 다양한 경험 형태들을 폭 넓게 정의해주었으며 감각적 세계는 실용적인 관계들의 질서 또는 위계들에 따라 조직되는 질서에 더 이상 국한되지 않는
테제들을 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예술 발전 경향에 관한 테제는 일련의 전통적 개념들. 이를 테면 창조성, 천재성, 영원한 가치와 비밀 등을 제거해 버린다. 이러한 전통적 개념들은 게다가 파시즘적 의미로 오용될 수 있다.
- 다음에 논의될 예술이론에 새로운 개념들은 그것들이 파시즘의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