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실러는 자유로운 외양, 자유로운 놀이를 강조한다. 그는 존재양식들 속에서의 구별을 말하고 이는 ‘미학’을 의미한다. 외형과 현실 사이뿐만이 아닌 형태와 재료, 능동성과 수동성, 오성과 감성 사이의 일상적 연결을 중지시키는 특수한 경험안 에서의 감각적 경험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 현대 건축 미학
유럽 사회에 근대라는 개념을 형성시킨 사건들 중에서도, 산업 혁명은 사회구조를 가장 크게 바꾸어놓았다. 산업 혁명은 농업 중심의 경제를 공업 중심의 생활 경제로 바꾸었으며 산업 자본주의를 확립시켰다. 또한 공업 도시를 탄생시킴과 동시에 중산 계급, 노동자 계급과 같은
미학관에 의거해 독자적으로 발전시켰다. 1920년대 초반 두 작곡가는 서로 교류를 하였고, 1923년경에 공동의 출판문을 계획하기까지 하였음을 비추어볼 때, 두 사람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을 가능성도 짐작할 수 있다.
하우어는 1919년 작곡한 「노모스」에서 12음기법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이 작품은
미학을 논했던 것이다. 여기에서 언급한 것 중 요점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바움가르텐이 미학이라는 용어를 아이스테시스(Aisthesis)에 기초하여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것이 에스테티카(Aesthetica)인 것이다.
3. 아이스테시스, 미적 지각의 특징
앞서 언급한 바 있지만, 현대미학에서는 이 미적 지각,
독일의 미학자 하우크(W. Haug)는 "상품미학 비판"이란 저서를 통해서 이미지시대의 모순을 일깨워주었다. 자본주의 사회는 재생산을 위하여 다양한 생산전략들을 확보해야 한다. 현대에 와서는 생산의 의미가 단순히 공장에서 상품을 찍어내는 수준에 머물지 않는다.
생산된 상품의 유통망을 구축하는
독일공작연맹(DWB:Deutsher Werk Bund)
입체주의 (큐비즘)
구성주의
데 스틸
순수주의(Purisme)
바우하우스(Bauhaus)
아르데코(Art Deco)
이탈리아 디자인(7)
45년 이후 탈합리주의(표현주의적 측면)
기술공학과 미학이 손을 잡고 발전
혁신적이고 고도로 표현적인 디자인 등장
탈합리주의적 분위
독일 시인 Schiller는 ꡒ생명과 형태와의 가장 완전한 합일ꡓ인 미라는 말로써 미에대한 나름대로의 정의를 만들었다.)
Ⅱ. 디자인의 개념
디자인은 여러 가지 다른 요소들을 조합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하나의 완전한 대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좁은 의미의 디자인이란 사람들이
독일 문화이론가인 볼프강 하우크가 현대 자본주의의 미학으로 규정한 ‘상품미학’에 나타내고 있다. 그는 상품미학이 소비자를 상품선전의 포로가 되어 소비 자본주의를 지탱하고 있다고 했다. “자본주의적 착취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다. 이는 또한 문화적 효과를 불러일으켜 “사람들의 생활과
미학사상이 그의 중요 특성이 되고 이런 활동은 뉴욕다다에 이어 나타난 미국 현대미술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독일 다다는 베를린을 중심으로 정치적 견해를 표명하기 위한 수단으로 좌익의성향을 노골적으로 표방하는 정치선진의 활동과 결부하게 된다. 미술의정치도구화가 여기서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