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우리가 이상에 대하여 말하고자 결정했을 때, 가장 먼저 봉착한 문제점은 과연 이상이라는 작가와 그의 작품을 어떻게 볼 것인가의 문제였다. 이상이라는 작가가 현재 한국문학사에서 점하고 있는 위치와 위상, 그리고 그러한 외면적 지표 아래로 두터운 해석의 역사를 발생
작가적 시야를 확대하면서 전후문학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학에서 한국전쟁과 관련된 작품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전란 속에서 발표된 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
형식으로서 각각의 작품들이 지켜나가고자 하는 분절성의 특징과 함께 더 큰 이야기로 묶이고자 하는 연작성의 특징을 공유하는 것이다.
물론 연작소설의 범주를 어떻게 정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논의가 있으나, 한강의 『채식주의자』는 작가의 뚜렷한 연작의지가 존재한다는 점,
문학에 대한 소질을 익혔다. 레스터 백작 밑에서 일을 하다가 엘리자베스 1세 사망 이후 배우단에 가담하여 무대에도 출연하는 한편, 상연용 각본을 가필하는 극단 전속작가로 근무하다가 차차 독립하여 희곡작가가 되었다. 1590년부터 약 20년 동안 극작에 전념하여 모두 37편을 발표하는 등 극작가로서
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8. p.557-558.
결국 그의 해체시는 현실을 해체 한 것이 아니라 현실을 수용하면서 그 수용하는 방법을 해체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유성호. 움직이는 기억의 풍경들, 「현실 초월 의지에서 ‘다른 생’의 욕망으로」. 문학수첩. 2008. p.257.
이것이 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