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의 시가 1920년대 시의 부정(센피멘탈․로멘티시즘과 편 내용주의의 경향)에서 비롯되었으며, 1930년대 시의 발아가 ‘시문학파’에서 이루어졌다고 주장한다. 재인용 김기림, ‘모더니즘의 역사적 위치’,『인문평론』/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하지만 상징
1. 시대적 배경
1930년대는 일본이 만주를 강점하고 다시 중국에 진입하여 결국은 태평양 전쟁의 도화선을 만든 시기다. 전쟁에 광분한 일제는 식민지에 대한 억압된 수탈을 더욱 가혹하게 집행하게 되고, 극심한 검열은 문학작품의 창작에도 극도의 제약을 받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1930년 만주사변을
현대 시조의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게 했다. 이병기, 이은상 등이 가세한 시조부흥운동은 시조 시학을 성립하여 시조의 시적 창작 활동을 활발히 했다. 특히 이병기는 시조를 하나의 문학 형식으로 인식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전통 시조 연구에 새로운 시야를 제공할 수 있었다.
3. 1930년대의 시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