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이동하는 경우로 나뉜다. 공간제시를 통해 서술자는 작중 인물의 성격과 행위, 삶의 구체적인 양상을 소개한다. 특히 공간이동의 주체에 따라 서술자는 인물과 공간소개를 달리하고 있음에 주목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담시의 시적인 특징은「열사가」와의 비교를 통해 정리하도록 할 것이다.
문학계의 저항
이러한 와중에서 문학계에서 풍자와 해학은 저항의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이는 한국 전통의 판소리 양식의 활용으로 한결 강한 파괴력과 생명력을 동시에 갖게 된 김지하의 시, 「오적」을 발단으로 담시의 역사를 시작한다. 풍자를 가장 큰 특징으로 삼는 판소리 양식의 활용은 신랄
중심에서 참여시로 독재정권에 맞선 그는 현재 생명운동가로 활동하며 율려사상과 신 인간운동을 주창하는 새로운 민족문화운동에 앞장서고 있다. http://blog.naver.com/jyj0596?Redirect=Log&logNo=30068055063
- ‘지하’ 라는 필명에 대하여
5. 16 군사 쿠데타 뒤, 서울대 미학과 출신 김지하는 시화전(詩畵展)이
문학 속의 리얼리즘
리얼리즘은 문학 속에서 기법적으로는 대상(현실=실제)을 정확하고 생생하게 그리는 것으로 나타나며 그 내용은 당 시대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 그것이 미적이고 조화적이지 못한 불쾌하고 누추한 것일지라도 그대로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객관적 현실을 반영하여
현대판소리에 대한 연구의 기초가 되는 시대 구분은 모두 판소리 담당층의 변동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판소리사의 전개에 대한 인식은 곧 판소리 담당층의 구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과 맞물려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판소리의 수용과 수용의식의 변모 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