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시적 수용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이야기가 공간제시를 통해 전개되는 양상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판소리의 노정기는 김지하의 담시에 공간제시 방식으로 수용되고 있는데, 서술자가 공간을 제시하는 경우와 인물이 직접 이동하는 경우로 나뉜다. 공간제시를 통해 서술자는 작
판소리의 현대적 계승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담시'라는 장르다. 여러 편의 담시 중에서 이번에 텍스트로 잡은 작품은 그중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오적]인데, 이 작품은 '담시'라는 다소 생소한 장르보다도 그 당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던 사회비판적 내용으로 더 유명한 작품이다.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1.2.3. 「삼포 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를 하며 잠깐 서 있었다.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달아날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고, 마침 밥집 여자와의 불륜이 들통이 나서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오게 된다. 길 위에서 어디로 갈 것
Ⅱ. 1970년대 문학사 전개과정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한국 사회는 급격한 산업화 과정에 들어서면서 많은 사회 문제들을 가지고 왔다. 이때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의 문학으로 한국의 사회 변화와 갈등 양상보이면서 현실에 참여하고 체제 저항적인 색체를 강하게 드러낸다. 또한 이 시기의 문학은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