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으로 다시 창작하자는 데 그 목표로 삼고 현대 시조의 가능성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게 했다. 이병기, 이은상 등이 가세한 시조부흥운동은 시조 시학을 성립하여 시조의 시적 창작 활동을 활발히 했다. 특히 이병기는 시조를 하나의 문학 형식으로 인식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전통 시조 연구에 새
정지용 시에 대한 부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심도 있는 연구 자체가 어려웠던 시절이었다.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
정지용 시에 대한 부분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심도 있는 연구 자체가 어려웠던 시절이었다.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
현대문학사의 크나큰 성과이다. 마광수, 『윤동주 연구』, 철학과 현실사, 2005, p222-228.
2.2. <길>과 <별 헤는 밤>을 통한 기존의 윤동주의 시 분석
2.2.1. 길
길
잃어 버렸습니다.
무얼 어디다 잃었는지 몰라
두 손이 주머니를 더듬어
길에 나아갑니다.
돌과 돌과 돌이 끝없이 연달아
길은 돌
시인정지용의 고향 옥천의 문학축제ꡑ
ꡑ를 열어 곧 18회에 이를 예정이다.
정지용의 작품은 30여 년 동안 판금으로 묻혀 제대로 연구 및 평가되지 못했었고 그의 생애 역시 상당 부분 왜곡되었었다. 지금에 와서 정지용은 한국 현대시의 선구자이며 우리의 언어를 시적 형상화한 시인이자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