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희는 서라벌예대(현 중앙대) 문예 창작과에 들어가, 다니다가 경희대 국문과에 다시 들어갔다. 조세희는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스물 세 살이었던 1965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돛대없는 장선> 이 당선되면서 문학계에 입문했다. 그러나 조세희의 작가로서의 길은 순탄치 않았다. 조세희의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따라서 역사소설은 역사라는 매제를 통하여 단순히 역사적 진실만을 밝히는 것에서 벗어나 특정한 사회경제적 토대에 의해 파생되는 당대 사회의 제반 특징들을 구체적인 현재의 삶에 연결함으로써 문학적 생동감을 부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
등 등/..
문학에서 민중에 대한 관심은 이미 카프의 프로 문학과 해방기 문단의 민족 문학론 등의 존재에서 잘 드러난다. 그런데 70년대에 와서 민중이 중요한 소재로 떠오르게 된 것은 60년대 이래의 성장 위주의 근대화 정책이 초래한 사회 전반 구조적 모순의 심화, 이에 따른 민중 생존권의 위협, 노동자와 농
공의 갈등은 내게 묘한 카타르시스를 전해주었다. 마치 내가 어릴 때, 이성에 눈................
7.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난장이는 너무도 나약한 가장이다. 그는 ‘벽돌 공장의 굴뚝 위에 올라가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그리고 불순한 지구를 떠나 달나라여행을 꿈‘꾸는 비현실적인 삶
1975~1978 난장이가 쏘아올린작은공
1981 ‘나무 한 그루 서 있거라’,
’모두 네 잎풀’, ‘모독’
1983 중편 ‘시간여행’
1985 사진 산문집 ‘침묵의 뿌리’
1990 ‘하얀저고리’
등장인물 성격
영수 : 현실을 냉정하게 판단하는 능력이 있고 사회문제 등에 대해 주관이 뚜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