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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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조세희 작가에 대하여

3. 1970년대의 시대 상황

3-1) 1970년대의 전반적인 시대상황
3-2) 산업화 시대의 문학
3-3) 1970년대 소설의 특징

Ⓐ 1970년대 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 작품의 특징

①윤흥길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②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공』
③황석영 -『객지』

4-1)《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내용 연구

4-2)


5. 나오며
본문내용
조세희는 1942년 8월 20일 경기도 가평에서 출생했다. 어린 시절 그의 집에는 양장본으로 된 세계 문학전집이 있었다. 조세희는 이 책들을 탐독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1953년 서울로 올라온 조세희는 서라벌예대(현 중앙대) 문예 창작과에 들어가, 다니다가 경희대 국문과에 다시 들어갔다. 조세희는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스물 세 살이었던 1965년 신춘문예에 단편 이 당선되면서 문학계에 입문했다. 그러나 조세희의 작가로서의 길은 순탄치 않았다. 조세희의 이 당선되던 해, 그는 어머니를 잃었다. 그리고 69년 결혼과 동시에 가장이 되어 생계를 책임져야 했다. 또 좋은 작품을 쓸 자신도 없었다. 그래서 그는 70년 학생들 수험서인 이라는 잡지를 발행하는 출판사에 취직했다. 순전히 먹고 살기 위해서였다. 조세희는 이런 이유들로 인해 문학에서 멀어져갔다.
직장생활을 하던 조세희가 문학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73년 무렵이었다. 한 작가로서, 아니 한 시민으로서 주어진 의무를 다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 조세희는 74년 10년간 놓았던 펜을 다시 잡았다. 그가 경험한 빈곤층의 핍박받는 생활이 그를 다시 문학의 길로 인도한 것이다.
참고문헌
조세희, 『풀밭에서』, 청아출판사, 1994.
정호응, 「근본주의의 문학」, 솔, 1996.
강준만, 『한국 현대사 산책』, 인물과 사상사, 2002.
강준만 외 『시사인물사전5』, 인물과 사상사, 1999.
우찬제, 「복합시선, 그 심미적 이성의 열린 가능성」,청아출판사, 1994.
인터넷 :www. never.com
동아일보 (1999/03/30), 한겨레신문 (2004/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