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문학은 시대상황의 변화에 맞춰 내적 성숙을 해가면서 한국현대문학의 가장 주요한 흐름을 형성하여 왔다. 특히 소설에서의 분단문제는 현실과 인간의 삶에 관여하는 중요한 모티프로 작용하였다. 이미 50년대의 전후문학에서부터 민족분단의 비극은 문학의 중심테마가 되어 왔고 현실에 뿌리를
문학들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이 중 이러한 민중의식의 힘찬 움직임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이 바로 ‘역사소설’이다. 이러한 역사소설의 특징을 박경리의 『토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II. 본론
- 1970년대 들어 문학사는 다시 역사소설의 시대라 불러 무방할 정도로 역사소설 융성의 시대를
문학은 김원일의『노을』로부터 본격화되었으며 그 후 80년대에 와서『영웅시대』,『태백산맥』등을 정점으로 한국서사문학의 큰 맥을 형성했다. 그리고 나아가 90년대에 와서는 한국전쟁을 넘어 7~80년대 운동권 시절의 이야기를 다루는 후일담 소설들이 봇물처럼 터져 나오기 시작했으며 황석영, 공
년대에 와서 소설은 민주화 운동 소재, 노동, 분단소설 등을 통해 리얼리즘의 확대와 현실의 혼돈을 형식의 해체로 표현하고자 한 포스트 모더니즘 소설의 등장으로 집약할 수 있다. 시는 문학 전반에 대두되기 시작한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 내용이나 형식면에서 전대에는 볼 수 없었던 진보적 성향
문학이 그 자체로서 갖춰야 할 규범을 재정립해야만 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학적 과제와 함께 분단의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였다.
2. 제 2절 서사적 공간과 황폐한 삶
(1) 전후소설의 가능성
한국 현대소설은 195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부터 전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