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에서도 여전히 종교미술은 등장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미술에서 이러한 현황이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현대의 종교 이미지는 종교미술과 함께 다양한 모습과 의미도 나타나게 되었다. 본 발표에서는 이렇듯 다양하게 발전 진행된 현대의 종교 이미지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
인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우리는 본 토론을 통하여 현대 패션 문화와 기독교 사상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 되어져 왔고 현대의 패션/의복학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과연 그 패션/의복에 대한 학문이 기독교세계관에 입각한 연구가 가능하고 필요한지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기독교와 성직자 : 달마티카를 입고 그 위에 팔리움 착용
․동방의 영향 : 실크, 리넨, 다마스크, 브로케이드 직물에 자수와 보석사용.
․머리 : 여자는 실크 두건이나 지주 박은 망을 씀
․신발 : 부츠, 샌들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 유럽에 큰 영향
러시아 의상의 기초. 현대 카톨릭법으로
기독교미술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신명기 5:8) 라고 하는 십계명 제 2계명은 오늘도 보수적 신앙인들 사이에 미술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취해야 할지 난처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