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문학비평 이론과 실제》, 창조문학사, 2003, 235쪽
그러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학은 독자적인 독립선언을 시작했다.
이른바 러시아 형식주의, 영미 신비평, 구조주의와 같은 텍스트 중심 비평이다. 텍스트 중심 비평이란 이전의 전기나 역사적 비평 내지 사회적 비평 같은 문학외적 요소보다는
9. 비평과 역사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우선 역사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면 역사는 사물의 처음을 알고자 하는 것으로서 존재의 근원을 탐구하는 것이다. 사물의 처음, 근원을 따지는 활동을 통해서 그 다음 시간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까닭은 과거를 제대로 알게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적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으로 꼽힌다. 우리 조는 이에 반하여 심리주의 비평으로 유리창에 드러난 심리를 읽고자 시도해보았다. 또한 작가의 역사 전기적 배경을 떠나 유리창 속의 이항대립을 통해 구조주의 비평 방법으로 해석해 보고자 한다.
1. 조명암의 시「북행열차」와 그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
교수님의 설명에서처럼 모더니즘을 통해 문학의 길에 접어들었던 그가 모더니즘의 현실도피적이고, 실질이 없는 기교주의와 반역사주의에 일찍이 절망하고 있었다는 것, 모더니즘시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가요시라는 장르를 통해서
심리주의 비평은 인간의 심리를 통해서 작가와 작품을 파악하는 방식이다. 이는 역사나 사회와 같은 작품 외적 요인에 관심을 기울이는 역사주의적 비평과 문화사회학적 비평과 차이를 보인다. 문예 비평가들이 심리학을 과학 혹은 학문으로 자각하고 사용한 것은 20세기부터지만, 그 이전에도 인간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