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은 과연 어떠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일까? 우선 역사를 모르고는 비평을 할 수가 없다. 작품, 창작은 역사위에서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시대상황, 역사를 반영하는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 역사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일제식민지 하에서의 문학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10. 올
국어 교육의 중요한 자산이 될 것으로 보는 근거는 여기에 있다.
④ 만화 언어의 유형화와 그 원리 체계화
- 시사 만화만을 놓고 보더라도 그 네 컷 안에는 매우 다층적인 언어현상이 내재되어 있다. 즉 아주 간단한 메시지 전달을 의도하는 것에서부터 매우 폭발성이 큰 첩보를 과감하게 내보이는
이해 엮었다. 3권으로 되어 있다. 고려 국자감의 유학부에서는 <爾雅>를 <국어>, <說文>, <字林>, <三倉>과 함께 학생들의 교양 과목에 넣었다.
㉢ 한국
ⓐ 삼국 시대
<三國史記>, <三國遺事>의 어원설 : 地名이나 人名과 같은 고유명사에 대한 命名의 동기,이유,기준 등을 전해 준다.
* 因以名之(자연물)와
일반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 고전시가의 흐름을 이해하여 한국인의 사상적 기원을 고찰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한국의 고전시가는 고대사회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그 연원이 매우 길다고 할 수 있다. 면면히 이어오는 한국의 고전시가를 이해하여 한국인의 문화적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비평적 노력이 창작 활동 자체에 관여하며 작품 생성의 의식적 인소(因素)가 된다.
역사*전기비평이란 역사주의 비평과 전기적 비평의 합성어이다. 그것은 서지, 주석적 비평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역사 전기비평은 문학작품을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 연관시켜 보는 것으로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