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문학의 원점이 공포의 기록이었음을 증명하는 일은 처녀작이자 장편인 <12월 12일>에서 잘 확인된다. 이 장편의 서문(1)을 보면, 자살이 몇 번씩 찾아왔을 때의 이상의 나이는 만20세였고, 1930년 4월이며, 직함은 총독부 기사였고, 서소문에 있는 전매청 건물 공사장에서 근무중이었다. 자살충동이 20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완의 작품은 모더니즘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 다수 나왔는데 남북한을 통틀어 가장 뛰어난 작가로서 평가받고 있다.
정지용은 우리 현대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
대한 관심, 삶의 비극적 의미와 허무주의를 다루었기 때문이다. 실존주의와 다른 것은 개인과 사회의 갈등과 긴장, 소외의식과 고립의 문제를 다루었다는 점이다. 모더니즘은 현대 기계문명과 도시감각을 중시하는 문예사조로서 도시인의 도시에서의 삶을 묘사하되 문명 비판적인 성향이 강했다.
1. 포스트모더니즘내의 글쓰기-메타픽션
메타픽션: 픽션과 리얼리티와의 관계에 의문을 제기하기 위해 가공물로서의 그 위상에 자의식적이고 체계적으로 관심을 갖는 허구적인 글쓰기이다. 이러한 글쓰기들은 구성을 이뤄나가는 자신의 방법들을 비판하면서, 서사소설의 근본적인 구조들을 검토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