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관과 향후 작업 계획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프랑스 사회는 역사가가 되려고 하는 참이었고, 나는 오직 그의 비서가 되기만 하면 그만이었다, 악덕과 미덕등의 목록을 작성함으로써, 성격들을 묘사해 나감으로써, 사회의 주요 사건들을 가려냄으로써, 여러 동질적인 성격의 특징들을 결합
현대소설의 영역을 확장
③ 대표적 작가 및 작품 : 조이스의 <율리시즈>, 제임스의 <로더리크 허드슨>, 프로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등
⑸ 실존주의(實存主義)
① 인간은 시시각각으로 죽음에 이르는 병을 앓고 있는데, 이를 분명히 인식하고 실존의 자기 해명을 통하여 허무로부터 탈피,
분석적 구성) : 사건의 순서를 바꿔 진행하는 방식.
*현대소설은 이러한 구성 유형들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의식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를 전개하기도 한다.
현대소설의 인물과 배경
1. 인물의 개념과 특성
(1) 소설 구성의 핵심 요소로서 행동의 주체요, 주제의 구현자.
(2) 작자의 상
소설에 흥미를 느꼈다. 16세 때 상트페테르부르크 공병사관학교에 입학했고 졸업한 다음에는 공병국에 근무했으나, 싫증을 느껴 1년 남짓 있다가 퇴직했는데, 때마침 번역 출간된 발자크의 《외제니 그랑데》가 호평을 받은 데 힘을 얻어, 직업작가에 뜻을 두게 되었다. 그의 처녀작 《가난한 사람들》(
소설에 흥미를 느꼈다. 16세 때 상트페테르부르크 공병사관학교에 입학했고 졸업한 다음에는 공병국에 근무했으나, 싫증을 느껴 1년 남짓 있다가 퇴직했는데, 때마침 번역 출간된 발자크의 《외제니 그랑데》가 호평을 받은 데 힘을 얻어, 직업작가에 뜻을 두게 되었다. 그의 처녀작 《가난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