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발자크의 ‘사라진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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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 발자크의 ‘사라진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사실주의의 선구자
Ⅱ 현상과 본질
Ⅲ 사라진느에 스며있는 예술과 종교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사실주의의 선구자

발자크는 약 90여 편의 작품으로 이루어진 『인간희극』을 통하여 마치 호적부와 경쟁하듯이 살아있는 사람보다 더 생생한 2,000여명의 발자크적 인물을 창조하고, 1789년 프랑스 대혁명에서부터 1848년 2월 혁명까지 프랑스 사회를 그린 거대한 벽화를 완성하였다. 이처럼 그의 위대함은 그가 19세기 문학의 선구자이며, 당대 사회 전체가 살아 숨쉬는 하나의 세계를 창조한 것에 있다. 그는 『인간희극』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인간희극의 서문』을 통해 자신의 소설관과 향후 작업 계획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프랑스 사회는 역사가가 되려고 하는 참이었고, 나는 오직 그의 비서가 되기만 하면 그만이었다, 악덕과 미덕등의 목록을 작성함으로써, 성격들을 묘사해 나감으로써, 사회의 주요 사건들을 가려냄으로써, 여러 동질적인 성격의 특징들을 결합시켜 전형들을 만들어냄으로써, 아마도 나는 많은 역사가들에게 잊혀진 역사, 즉 풍속의 역사를 써낼 수 있게 된 것이었다. 많은 인내심과 용기를 가지고, 나는 19세기의 프랑스에 대하여, 우리 모두가 아쉬워하고 있는 터인 그 책을 실제로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사실주의 문학의 이해. 조성애. 동문선. 2000
이철, 「바자크의 극장에 오른 세 개의 작품」
조르주 뒤프, 『프랑스 사회사(1789~1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