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키문학이 그 작품 내에서도 작가와 독자의 댄디적 유리가 있었음에도, 독자와 소통할 수 있었던 그 코드에 대해서 현재 한국문학에서 보이는 막무가네식 모방이 아니라 그러한 코드에 대한 이해가 좀 더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문학을 배우는 사람으로서 현실의 인문학의 위기를 맞아 이
한 거부 및 반작용으로 생겨난 문학․예술상의 한 경향. 모더니즘이 비교적 단순한 요소로 이루어진 데 비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질적인 요소를 결합시키거나 이전 작품을 새롭게 인용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며 후기 모더니즘이라고도 한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
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
한국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5, p.215
인간소외, 농촌의 공동화, 도시 내 빈부격차 발생, 노동자 문제 등등이 사회 전반에 만연하게 된다.
Ⅱ. 6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
50년대 문학이 전쟁체험을 기반으로 하여 그에 따르는 사회적 상황과 개인적인 상황을 다채롭게 다루었다면 60년대 문학은 4.
한 작가 스스로의 자세이기도 하다.
진실의 존재성 여부와 인간의 에고이즘을 다룬 단편 <덤불 속>과 그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여 각색한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의 영화 <라쇼몽>의 비교를 통해 문학과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이 가지는 면의 한 부분을 살펴보고 두 이야기 속의 결말을 통해 인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