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TV, 인터넷 등을 통한 시의 대중화
1990년대 이후 문학인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를 양산하는 문학잡지 또한 일백 여종이나 증가했다. 그리하여 각종 문예지에서는 매월 수백 명의 신인들을 배출하였고, 시집, 수필집 등 단행본들은 하루에도 수십 종씩 쏟아졌다. 1990년대에는 전국 대학의 문예창
90년대로 넘어오면서 한국 사회에도 탈이념화, 탈정치화가 두렷하게 나타난다. 인문학적 담론의 무게 중심은‘이념’에서 ‘욕망’으로, 거시 담론에서 미시 담론으로, 급진적 좌파주의에서 다원주의적 자유주의로 변해갔다. 90년대에 이른바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면서 전화기의 갈등과
시에 대한 새로움은 근대 자유시로의 발전에 직결되기에는 많은 한계를 가졌다. 그 한계는 시대의식과 형식에 모두 해당된다. 새로운 세대에 의해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새로운 사상이 도입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이 시만큼 강렬하게 표한현 시가는 일찍이 없었으나 1905년에 이미 실질적 외교권이 상실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6
서양이나 일본이 양이나 왜적이 아닌 문명국으로서 표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갖기를 희구하고 있다. 이것은 『용담유사』를 위시한 바로 전대의 시가와는 다른 차원으로 외세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 「동심
시작한 것이다.
또한 당시의 경제침제도 적지 않은 원인으로 작용했다. 해방 후 세계적인 냉전 체제는 한국을 자본주의 세계 체제의 최전선으로 규정짓고 한국의 정치적․사회적 환경을 안정시키기 위해 엄청난 원조를 제공했다. 이러한 국제적 환경은 1950년대 한국 사회를 미국에 대한 원조에